힐스테이트 용인 마크밸리 의 인기와는 달리 꺾일 줄 모르던 서울 강남3구(강남·서초·송파), 마용성(마포·용산·성동) 등 한강…
페이지 정보
작성자 dodo
작성일25-07-13 08:56
조회1회
댓글0건
관련링크
본문
힐스테이트 용인 마크밸리 의 인기와는 달리 꺾일 줄 모르던 서울 강남3구(강남·서초·송파), 마용성(마포·용산·성동) 등 한강변 집값이 6·27 대출 규제로 주춤한 모습이다.
고강도 대출 규제로 전세를 끼고 매매하는 ‘갭투자’가 막힌 데다 다주택자의 진입 장벽이 높아지면서 전반적인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됐다.
힐스테이트 용인 마크밸리
다만 전문가들은 당분간 이 같은 조정 장세가 이어지겠지만 실질적인 공급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집값은 다시 튀어 오를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13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서울의 아파트값은 한 주간 0.29% 오르며 일주일 전(0.40%)보다 상승 폭이 축소됐다.힐스테이트 마크밸리 23주 연속 상승 흐름을 이어갔지만 그동안 과열됐던 분위기는 다소 가라앉은 모습이다.
시장에선 정부의 6·27 대출규제가 주효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수도권 및 규제 지역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주담대) 한도가 6억원으로 제한된 데다 소유권 이전 조건부 전세대출이 막혀 갭투자도 어려워졌다.
주택 매입 후 6개월 이내 전입신고 의무가 부여되고 다주택자는 기존 주택 처분 없이는 대출이 막혀 사실상 ‘돈 있는 무주택자만 집을 살 수 있는’ 상황이 됐다.
매수심리가 위축되고 시장 관망세가 짙어지면서 신고가를 기록하던 강남권 주요 단지에선 몸값을 낮추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지난 7일 강남구 압구정동 구현대3차 전용 82㎡는 직전 실거래가 대비 2억원 낮은 53억원에 매매됐다. 현재 같은 평형대 매물은 대출 규제 발표 이전과 비교해 5억원 이상 낮은 50억원 초반을 호가한다.
송파구 잠실 리센츠 전용 84㎡는 지난 3일 33억9000만원에 매매 계약이 체결됐는데 현재는 이보다 9000만원 낮은 33억원 매물이 대폭 늘었다.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원베일리 전용 84㎡는 지난달 10일 60억8000만원에 매매됐으나 현재 같은 평형대 매물은 최대 7억8000만원 낮은 53억원까지 등장했다. 신고가인 72억원 대비 19억원 하락한 수준이다.
반면 서울 외곽지역은 상대적으로 상승 조짐을 보인다. 같은 기간 구로구 아파트값은 0.18%로 일주일 전 대비 0.07%포인트(p) 올랐고 금천구는 0.08%에서 0.09%, 관악구는 0.10%에서 0.19%로 각각 상승했다.
내 집 마련 자금 계획이 틀어진 무주택자들이 10억원 미만, 대출 상한선 이내에서 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는 지역으로 발길을 옮긴 것으로 풀이된다.
일선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강남과 한강벨트 진입이 무산된 무주택자들이 서울 외곽까지 밀려 나와 집을 사진 않는다”며 “대출 가능한 선에서 서둘러 집을 사려는 매수자들이 있다 보니 전보다 거래가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전문가들은 당장 집값 상승세가 둔화하겠지만 시장이 안정화되긴 힘들다고 내다본다. 수요 대비 공급 물량이 턱없이 부족한 데다 앞으로 입주물량도 점점 줄어들 것이어서 주택공급 확대가 수반되지 않으면 집값은 언제든 상승할 여지가 남았단 분석이다.
양지영 신한 프리미어 패스파인더 전문위원은 “결국 입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강남3구, 용산 등 주요 지역은 여전히 지금이 가장 집값이 싸다는 인식이 크고 마포와 동작 등 인접 지역은 약간의 조정은 받을 수 있다”며 “입지가 좋고 자금이 풍부한 수요자라면 최고가 대비 가격 협상이 가능한 상황이니 오히려 지금이 매수하기 좋은 시기”라고 진단했다.
또 다른 부동산 전문가는 “이번 대출 규제가 ‘맛보기’라면 더 강도 높은 후속 대책이 마련돼 내 집 마련이 아예 불가능해질 것을 우려하는 포모(FOMO·Fear Of Missing Out) 수요가 상당할 것”이라며 “지금 집을 사지 않아도 언제든 살 수 있단 메시지를 줘야 하는데 공급책은 묘연하고 규제만으론 이러한 수요를 잠재우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 상태가 장기화하면 규제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외곽지역으로 수요가 옮겨가면서 상급지와 중급지 집값의 키 맞추기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힐스테이트 용인 마크벨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